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발현한다는 뜻이다. 여성이 어머니와 맺는 관계를 부정해야만 가부장제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여성들의 모녀관계, 그 관계의 회복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이 다양한 관계망을 경험하는 중요한 장으로서 기혼 딸과 친정어머니
, 한편으로 부계 가족 제도 안에서 갈등을 겪는 딸이 소통을 필요로 할 때, 응답하거나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도 생길 것이다. 물론 반대로 딸은 어머니로부터 ‘독립’했다고 생각했지만 친정어머니와 함께, 또는 가까이 살면서 다시 부딪치는 경험으로 인해 어머니에 대한 인식을 뒤집을 수도 있다.
어머니와 밀착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두 사람은 자라온 배경이 많이 달랐으며, 이러한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식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사례의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기 앞서 아내학대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하여 아내학대의 정의, 아내학대의 실태 및 부인과 자녀에 대한 영향, 구
어머니와 며느리의 관계는 주종적인 관계로 유지되어 내려왔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부갈등의 근본적인 문제는 서로에 대한 기대에서 출발한
다. 이런 기대는 아직까지 우리나라가 선진국같이 완전한 핵가족을 이루지 못
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구조적으로는 핵가족이지만 기능적으로는 대
어머니로서의 지위는 자녀를 임신 중인 임신 미혼모와 자녀를 분만한 출산 미혼모의 지위를 말한다. 다시 말해 미혼모란 법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했거나 분만한 여성을 말하여 그 중에는 이미 결혼한 기혼자기 사별, 이혼, 별거 상태에서 법적이 아닌 남자와 관계에서 임신했을 경우도
때문에 가장을 가부장이라고 한다. 가부장을 가족을 지휘통솔 할 권한을 부여받았기에 가부장의 권한을 가부장권이라 한다. 가부장은 가족의 대표권을 가지며 재산권, 제사권을 가진다. 즉각 부장은 가족 성원을 통제 감독하는 권리를 갖지만 가족 성원에 대한 부양의 의무도 함께 가지게 된다.
관계 가운데 전통적으로 가장 강한 관계가 부자관계라면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되어온 관계는 고부관계이다. 그러나 최근 핵가족화와 여성취업의 영향으로 장모사위관계가 고부관계 못지않게 부정적인 관계로 부각되고 있는 반면, 부자관계를 대신하여 모녀관계가 보다 강한 관계로 발전하고 있다. 최
입각해 고대 삼국의 역사를 재해석했던 것이다. 그의 삼국역사에 대한 비판의식은 김부식이 저술한 『삼국사기』보다 훨씬 강했다. 유교적 강상론의 중심은 '양강음유(陽强陰柔)'에 있다. 이것은 남녀 차별적인 남성중심문화 가치관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권근의 역사서술은 진실한 역사 사
, 그래서 많은 시간을 친구들과 보내는 데 투자하였습니다. 평생을 같이 할 벗들을 만난것도 그때입니다. 대학에 와서는 같은과 학생들에 국한하지 않고 보다 넓은 교우관계를 맺어왔습니다. 성격 자체가 밝고 명랑한 이유도 있지만, 교우관계의 폭을 넓히려는 저의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를 통해서도 노년의 성적욕구는 여성노인보다는 남성노인이 더 적극적임을 알 수 있다.
김주희와 이창은(2000)의 연구에서는 유 배우자 노인 64명 중 21명(32.8%)이 현재까지 성생활을 하고 있으며, 또한 박형규(2000)는 남자노인은 월 1회 성 관계가 71%, 여자노인은 1년에 1회가 50%로 가장 많았다고